ding dong roar

출처: http://www.fightsmackintheorphanage.org
지난 9월 15일 브롱스빌에 사는 한 남자가 어머니의 창고에서 한번도 방영된적이 없었던 ding dong roar의 잃어버린 에피소드를 발견했습니다. 이 영상은 즉각 위 사이트를 통해 퍼져나갔고 ding dong roar라는 프로그램 또한 재 조명되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에피소드가 화제인 이유는 black dynamite가 출연해서 ‘단한번이라도 마약과함께라면 네인생종친다’라는 교훈을 블랙스플로이테이션 느낌의 음악, 영상과 함께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1976년부터 약 2년간 PBS를 통해 방송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이 방송을 보면 알겠지만 직설적인 표현들과 하라는건지 말라는건지… 헷갈리게하는 모호함 때로는 어린이들에게 위험한 프로그램들로 인해서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1978년 ‘go home with strangers’ 라는 테마송(!)을 발표한 이후 수천명의 어린이들이 실종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미국적 보수-가정의 패러다임을 대변하는 (그리고 레코드 살때 항상 보이는 – 그러나 제발 좀 보이지 않았으면 하는- 레코드의 주인공…)anita bryant의 주도로 역풍을 맞으며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대체 어떻게 방영되었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역시 미국…인가… ‘it burns when i tinkle’, friendly fingers: the step daddy song,’같은 에피소드는 컬트 클래식이라고 하는데 별로 궁금하지는 않습니다… 전혀…

비윤리성과는 별개로, 이 프로그램 뿐 아니라 많은 어린이 프로그램들에서 훌륭한 음악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stark reality도 그렇고, sesame street나 심지어는 mickey mouse club사운드 트랙들 중에서도 훵크, 디스코 클래식들이 상당수 있지요. 로보트 태권브이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이나 케산 사운드트랙에도 있는 훵키함도 예외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80년대 이후로 모든 어린이 프로그램의 음악들이 새마을노래 스타일로 바뀌었고, 어린이들이 컴플리케이트하고 소피스티케이트한 리듬과 텍스쳐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것인지.. 아니면 단지 몰라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어린아이들이 듣기에도 따분하고 지루한 음악들이 대부분입니다. 예-전에 한번 언급한적이 있었던 yo gabba gabba같은 프로그램들이 한번 우리나라에도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비트박스도 가르쳐 주고…

이런것 보면서 자라면 어린이들의 삶이 더 풍요로워질텐데 말이죠. 음악교육이라는 것 뿐 아니라 즐거운 놀이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쉽습니다.

fairlight의 위용이란 정말… 10년도 넘은 과거에 서울 스튜디오에서 페어라이트와 미라쥬를 봤었는데 지금은 어디에 가있는지 궁금…

77년에 새로 리뉴얼? 된 미키마우스클럽 또한 굉장합니다. 어렸을때 저 도입부의 신쓰소리만 들으면 눈이 뒤집혔던 기억이… 레코드 지금도 있는데 가끔 꺼내듣곤 합니다.

3개의 답글 to “ding dong roar”

  1. app's me2DAY Says:

    havaqquq의 생각…

    마침 비슷한 시기에 올라온 미쿡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대한 sse님의 포스트와 dj soulscape의 포스트. 문화라는 게 괜히 어디서 쑥 튀어나오는게 아니라니깐요….

  2. 우량써클 Says:

    교육의 중요성..

  3. plastickid Says:

    허비행콕형은 마이크를 흑인 아이에게 주네요.역시 soul pow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